2008년 4월 23일 수요일

광화문광장



kim sangh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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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000210)은 2009년 6월까지 광화문에서 세종로사거리, 청계광장까지 이어지는 740m의 세종로 중앙에 폭 34m의 광화문광장을 조성한다. 사업비는 총 354억5000만원이 들어간다.

광장에는 옛 `육조거리`를 재현한 육조회랑을 비롯, 세종디지털 광장, 광화문 탐방로 및 선큰광장을 비롯해 청계광장과 이어지는 연결로 등이 만들어진다. 광장 곳곳에는 연못, 분수, 문화갤러리, 야간조명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광장조성으로 세종로 차로 수는 다음달 2일부터 현재 왕복 16차로에서 10차로로 줄어든다. 6월1일부터는 이순신장군 동상 앞(세종문화회관 편에서 미대사관 방향) U턴이 폐지되고, 세종로 사거리(시청 편에서 덕수궁 방향) U턴이 신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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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광화문 광장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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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광화문 광장 착공


[쿠키 사회]서울 세종로 광화문광장 조성공사가 23일 착공됐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조성계획안이 경찰의 교통규제 심의를 통과됨에 따라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시는 당초 지난 2월 초 광화문광장 조성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으나 서울경찰청이 “불법집회나 시위 공간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교통규제 심의에 난색을 표함에 따라 두달여동안 공사에 들어가지 못했다.

서울경찰청은 심의에 앞서 교통전문가 등으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현장조사를 벌이는 등 면밀한 검토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교통규제 심의가 통과됨에 따라 2009년 6월까지 광화문에서 세종로사거리, 청계광장 간 740m의 세종로 중앙에 폭 34m 규모의 광화문광장을 완공하기로 했다. 이 광장에는 옛 육조거리가 재현되고 각종 연못과 분수, 문화갤러리, 조명 등도 설치된다.

광장 완공 후에는 정조능 행차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역사문화 체험공간으로 활용된다. 또 청계천과 경복궁을 연결하는 보행 네트워크도 구축되며 이순신장군 동상 주변에는 연못과 바닥분수 등이 만들어진다.

이와 함께 세종로는 광장부와 차도부, 보도부 등으로 나눠 각기 다른 색상과 패턴으로 포장되며 해태상 조명, 광섬유 점조명 등 경관과 어우러진 다양한 조명도 설치된다.

시는 광화문광장 조성에 따라 세종로 차로 수가 현재 왕복 16차로에서 10차로로 감소됨에 따라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이순신장군 동상 앞(세종문화회관→미대사관)의 U턴을 폐지하고 세종로 사거리(시청→덕수궁)의 U턴과 서소문로 방면 좌회전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 이용률이 낮은 기존 U턴 지하차도 2곳(교보빌딩→현대해상 방향, 세종문화회관→미대사관 방향)을 모두 폐쇄하는 한편 광화문광장 북단인 광화문 교차로에는 광장에서 경복궁으로 걸어서 들어갈 수 있도록 횡단보도 2곳을 설치하기로 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남호철 기자

광화문 광장` 착공 ‥ 내년 6월 완공…옛 육조거리 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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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광장` 착공 ‥ 내년 6월 완공…옛 육조거리 재현



서울시는 23일 광화문 광장 조성 공사를 시작했다. 빨간 점선으로 표시된 지역이 새로 들어서는 광화문 광장




서울 광화문 앞에서 세종로 사거리까지 길이 740m 폭 34m의 광화문 광장을 조성하는 공사가 23일 마침내 착공됐다.

2009년 6월 공사가 마무리되면 이 광장은 청계천과 함께 서울의 대표적인 상징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사 계획에 따르면 세종로는 차량 중심에서 사람 중심의 역사ㆍ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시는 이 광장에 옛 육조 거리와 월대를 재현하고 해태상을 복원할 계획이다.

또 광장 완공 후에는 정조 능 행차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해 역사문화 체험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아울러 청계천과 경복궁을 연결하는 보행 네트워크 구축과 이순신 장군 동상 주변 연못과 바닥분수 조성도 추진하기로 했다.

세종문화회관과 KT,교보빌딩을 연계한 정보기술(IT) 및 문화 네트워크도 형성돼 분수를 이용한 '물 스크린'과 5개의 '미디어 폴' 등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세종로는 광장부와 차도부,보도부 등으로 나뉘어 각기 다른 색상과 패턴으로 포장되며 다양한 조명을 설치해 주변 경관도 더욱 화려해질 전망이다.

한편 시는 광화문 광장 조성에 따라 세종로 차로 수가 현재 왕복 16차로에서 10차로로 감소됨에 따라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교통 체계도 새롭게 정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세종문화회관에서 미 대사관 방향으로 진행하는 차량의 U턴을 폐지하는 대신 시청에서 덕수궁 방향 U턴과 서소문로 방면 좌회전을 신설할 계획이다.

또 광화문 광장에서 경복궁으로 이어지는 횡단보도 2곳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정보통신부로 건너갈 수 있는 횡단보도 1곳,지하철 5호선 광화문 역과 광화문 광장을 연결하는 보행자 통로 등을 설치해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기로 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

[서울 '광화문 광장' 어떻게 만들어지나](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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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문화공간으로"..'6조거리'.'물 스크린' 조성
다음달 2일 차로축소 시작..10월부터 왕복 16→10개차로

서울시가 23일 광화문광장을 착공함으로써 서울 중심가로인 세종로는 차량 중심의 아스팔트에서 사람 중심의 역사.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됐다. 서울시가 '도심재창조 사업'의 핵심사업으로 추진하는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은 광화문에서 세종로사거리, 청계광장간 740m의 세종로 중앙에 폭 34m 규모의 광장을 만드는 것이다.

◇ "조선시대 육조거리 부활" = 광화문광장에는 옛 육조거리와 월대가 재현되고 해태상이 원위치에 복원되는 한편 육조 미니어처와 노두석도 설치된다. 광장 완공 후에는 정조능 행차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역사문화 체험공간으로 활용된다.

또 청계천과 경복궁을 연결하는 보행 네트워크도 구축되며 이순신장군 동상 주변에는 연못과 바닥분수 등이 만들어진다. 세종문화회관과 KT, 교보빌딩을 연계한 IT 및 문화네트워크도 형성돼 분수를 이용한 '물 스크린'(한글 미디어보드)과 5개의 '미디어 폴' 등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세종로는 광장부와 차도부, 보도부 등으로 나눠 각기 다른 색상과 패턴으로 포장되며, 해태상 조명, 광섬유 점조명 등 경관과 어우러진 다양한 조명도 설치된다.

광화문광장은 평소 길이 740m, 폭 34m 규모지만 주요 행사 때는 양옆 도로를 통제해 중규모 행사는 67m, 대규모 행사는 100m까지 폭을 넓혀 활용한다는 게 시의 방침이다.

시는 이날부터 광화문사거리의 지하보도 출입구를 축소하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09년 6월 완공 때까지 주위 교통상황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 "10월부터 왕복 16→10개 차로 축소" = 시는 공사 착공에 따라 다음달 2일 세종로 이순신장군 동상 뒤편에 있는 은행나무들의 이식작업 때 부터 왕복 16개 차로를 부분적으로 축소할 예정이며 사업이 본격화되는 오는 10월부터는 세종로를 왕복 10차로로 완전히 줄이기로 했다.

세종로 차로 수가 감소됨에 따라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이순신장군 동상 앞(세종문화회관→미대사관)의 U턴을 폐지하고 세종로 사거리(시청→덕수궁)의 U턴과 서소문로 방면 좌회전을 신설하는 등 교통대책이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또 공사가 마무리 시점에 접어드는 2009년 초에는 광화문광장에서 경복궁으로 이어지는 횡단보도 2곳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정보통신부로 건너갈 수 있는 횡단보도 1곳, 지하철5호선 광화문역과 광화문광장을 연결하는 보행자 통로도 신설된다.

시 관계자는 "세종로 차로가 왕복 10차로로 축소될 경우 교통정체가 가장 심한 평일 퇴근시간대를 기준으로 평균속도가 현재보다 5.5∼6.5㎞/시 떨어진 17.2∼17.4㎞/시로 분석됐다"며 "이는 현 도심지역 퇴근시간대 평균통행 속도가 11.7㎞/시 수준임을 감안할 때 광화문광장 조성에 따른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moonsk@yna.co.kr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