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13일 수요일

제 2 롯데월드 조감도


제2롯데월드의 공식 명칭은 '롯데수퍼타워'다. 빌딩의 미래 모습 그대로를 이름에 새겨 넣었다. 123층의 높이로 지어질 이 거대한 빌딩엔 갖가지 첨단 기술과 녹색 관련 기술이 총동원될 예정이어서 스마트 마천루로 등장할 전망이다.
2
내진,태풍,초고강도 시멘트 등 초고층에 쓰일 건축 기술을 총동원하는 것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자기부상 방식으로 만든다는 방침도 눈길을 끈다.

생활하수로 버려지는 열도 회수하기로 했다. 버려지는 물을 아끼기 위해 1200t 규모의 중수처리 시설과 1800t 규모의 빗물 저수조도 빌딩 내에 만든다.




태양열도 적극 활용한다. 초고층 유리벽을 태양광 발전 모듈로 꾸며 태양열을 전기 에너지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계획상으론 빌딩 높은 곳의 외벽 2122㎡ 면적에 2280장의 모듈을 붙이면 연간 62t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kim sanghoon 건축 문화 세계고층건물디자인 사진 개인이야기 건축법

용산주거,업무지구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을 통해 하루 유동인구만 42만명에 이르는 거대한 '메가시티(mega-city)'로 조성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49만5494㎡(15만평)에 이르는 지하면적 중 40만6456㎡(12만3000평)에는 각종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코엑스몰의 6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지하 상업시설의 백미는 국제업무지구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1.2㎞ 구간의 리테일밸리. 테라스와 노천카페,분수광장 등이 조성된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서울의 한복판이자 강남과 도심,여의도 등 3각 비즈니스 벨트의 중심부에 자리잡은 만큼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출자사 간 지급보증 문제로 난항을 겪었으나 최근 박해춘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용산역세권개발㈜ 회장으로 전격 취임하면서 새로운 돌파구가 열릴지 주목된다.




시행사인 드림허브가 최근 공개한 새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이곳에는 최고 500m(100층) 높이의 메인 타워와 좌우로 각각 356m(72층),333m(69층)짜리 랜드마크 빌딩 3개 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신라 금관을 연상시키는 '뫼 산(山)' 형상으로 조성되는 것.드림허브 관계자는 "랜드마크 빌딩 3개 동은 세 마리의 용이 날아오르는 상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im sanghoon
건축 문화
세계고층건물디자인
사진
개인이야기 건축법

2010년 10월 2일 토요일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 내 고급 주거형 오피스텔인 골든스위트(38층)

kim sanghoon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 내 고급 주거형 오피스텔인 골든스위트(38층)



 건축 문화 세계고층건물디자인 사진 개인이야기 건축법

우신골든스위트에서 발생한 화재사건

[이정현 기자] 부산 해운대구 주상복합 화재사건의 원인을 규명하는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kim sanghoon 건축 문화 세계고층건물디자인 사진 개인이야기 건축법

부산 해운대의 주상복합아파트 화재는 전기누전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는 경찰은 관련 단서를 확보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kim sanghoon

건축 문화

부산 해운대에서 발생한 고층 오피스텔 화재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내일(4일) 2차 정밀감식을 벌입니다. 전기적 요인 때문에 불이 났을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 아래 경찰과 검찰, 소방당국에서 전문 요원들이 참여해 화재가 발생한 정확한 원인을 가려낼 방침입니다.

부산 해운대에서 발생한 고층 오피스텔 화재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내일 2차 합동 감식을 벌입니다. 전기적 요인 때문에 불이 났을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아래 정확한 원인을 가려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경찰의 조사로 입주민들의 거주는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해운대 경찰서는 2일 해운대구 우동 우신골든스위트 4층에 위치한 재활용품 집하장 내 미화원 탈의실에서 최초로 불이 발생했다고 브리핑했다.

부산 해운대구 주상복합 화재사건의 원인을 규명하는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0월2일 경찰은 해운대구 우동 우신골든스위트에서 발생한 화재사건의 처음 발화지점에 대해 건물내 4층 재활용품 집하장 내 미화원 탈의실이라고 밝혔다.


세계고층건물디자인 사진 개인이야기 건축법

천만 명의 사람들이 모여 사는 대도시 서울, 큰 규모만큼이나 생활권도 여러 곳으로 나뉜다.

kim sanghoon

건축 문화

남대문시장 액세서리연합회
중구의 대표적 재래시장인 남대문시장 상인들이 홍콩에서 무려 105만달러치의 상담·계약 실적을 올려 화제를 모으고 있다.

수술을 받고 목 주위에 흉터가 남자 이를 가리려고 지난해 남대문 인근 보석상가에서 구입했다”며 “등급을 알리는 감정서도 없어 최고급은 아니다”고 말했다.

「문화재연감 2010」에는 경복궁 광화문, 숭례문 복원 등 궁궐 주요전각 원형복원 실적과 문화재 보수․정비 실적 및 문화재 통계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울숭례문(남대문)'을 '서울 숭례문'(국보 제1호), '서울 흥인지문(동대문)'을 '서울 흥인지문' (보물 제1호)으로 별칭은 지정명칭에서 삭제했다.

서울 성곽길 1코스는 숭례문에서부터 시작한다. 지하철 1, 2호선 시청역 8번 출구 또는 1, 4호선 서울역 4번 출구로 나와 5분 정도 걸으면 숭례문을 만날 수 있다. 물론 지금은 2008년 방화로 인해 무너진 숭례문 복원이 한창 진행 중이라 숭례문을 볼 수는 없다.




더보기: http://travel.joins.com/news/article.asp?total_id=4468866#ixzz11H1ZAaD1
안창모 경기대 교수


일제강점기부터 경제개발 시대 아우르는 역사(驛舍) 국내에 있는 기차역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그저 철도 역할이 중요한 도시일수록 역의 규모가 크고 그렇지 않을수록 작다. 하지만 서울역은 우리 근현대사가 고스란히 담긴 장소다.




“1910년경 역을 비교했을 때 서울 남대문역보다 부산의 부산역, 신의주의 신의주역이 더 좋았죠. 그 이유는 일본 입장에서 부산역은 조선으로, 신의주역은 중국으로 들어가는 관문이었기 때문이죠. 건물로만 가치를 따지면 목구조로 이뤄진 남대문역(현 서울역)은 보잘 것 없었을 것입니다.”





세계고층건물디자인 사진 개인이야기 건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