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1일 목요일

백남준 아트센터 준공

고 백남준
kim sanghoon
건축
문화



건축
문화

【용인】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고(故) 백남준 선생의 작품을 전시하고 연구하는 ‘백남준아트센터’가 30일 준공식을 가졌다.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에 건립된 백남준아트센터는 지난 2월 건립공사를 마쳤으나 시설 보완 등을 거쳐 이날 준공식을 갖게 됐다.

앞으로 작품 설치 등 개관 준비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중 공식 오픈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아트센터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과 건물 관람, 경기도립무용단과 국악단의 축하공연 등이 진행됐다.

백남준 선생이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이라고 직접 이름을 붙인 백남준아트센터는 지난 2001년 고인과 경기도 간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건립됐으며, ‘백남준’이라는 명칭을 가진 세계 최초의 미술관이다.

백남준아트센터는 2003년 국제 현상설계 공모를 통해 선정된 독일 건축가 키르스텐 쉐멜(Kirsten Shemel)씨의 ‘매트릭스(The Matrix)’라는 작품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지하 2층·지상 3층, 연면적 5천605㎡ 규모로 상설 및 기획전시실, 자료실, 창작공간, 교육실, 수장고, 연구실, 편의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전시될 주요 작품은 백남준 선생이 40여 년간의 작품활동을 통해 남긴 ‘삼원소’, ‘TV물고기’, ‘TV시계’, ‘로봇 456’ 등 작품 67점과 개인사물세트 3점, 비디오 아카이브(습작) 등 2천여 점에 달한다.
세계고층건물디자인 사진
개인이야기
건축법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