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8일 수요일

터어키


kim sanghoon
건축
문화
1. 오리엔트시대의 특징

고대 이집트 문명에 대립되는 메소포타미아의 문명이 발생지이다. 인류가 최초의 도시를 만들고 풍요롭고 다양한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한 곳이며 고대도시에서 실용적인 문자체제가 발달하였다. 일찍부터 타 민족과의 교섭이 많아지고 상업은 농목업에 뒤따라 일어나서 메소포타미아 문화는 각지로 확산되었다.(바빌론 - 상업의 중심지)

과학 - 태양력이나 주제도를 위시해서 물시계, 해시계, 하루를 12시로 나누는 법, 10진법과 아치의 구법을 에투루스칸인에게 전수시켰다. 대단히 현실성이 강해서 모든 건조물은 왕에게 속하는 것이고 국토의 치수공사 등이 주요 대상이 되었다.



2. 메소포타미아 건축의 특성

가혹한 기후 조건과 제한된 건축재료 때문에, 많은 종족과 언어가 다른 침입자에 의해 그 주권이 수없이 교체되었음에도 건축적 발전은 일관성이 있었으며 모두가 동질성을 지니고 있다.



특징

1) 흙의 문화

진흙 쌓기, 일건벽돌, 소성벽돌, 유약타일로 발전, 이토판에 새긴 설형문자 사용하였다.



2) 장방형실과 중정형식

모든 건물은 중정을 중심으로 장방형실이 집약된 구성을 하고 있다.



3) 아치 및 볼트구조

고대부터 사용, B.C4000년경에 이미 볼트 구조로 된 분묘가 있었으며 각 도시에도 볼트로 된 배수구가 있었다.



4) 고단 위의 종교건축

고단의 개념에 의한 종교건축이 대부분이며 거대한 벽돌조로서 정방형 또는 구형의 평면을 가지며 단형으로 고단을 만든 형식으로서 정상에 사당이 만들어지는 지구라트를 말한다.



5) 도시의 성곽구성

전쟁의 위협 때문에 모든 도시는 성곽으로 둘러지게 되며 어러 개의 성문이 내외를 연결한다.
세계고층건물디자인 사진
개인이야기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