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5일 일요일
미국 뉴욕에서 만남,그리고 옛생각
미국 뉴욕주(州)에 있는 최대의 항구도시.
위치 미국 뉴욕주(州)
면적 약 787㎢
인구 800만 8278명(2000)
미국 최대의 도시로서, 1790년 이래 수도로서의 지위는 상실했으나, 미국의 상업·금융·무역의 중심지로서, 또 공업도시로서 경제적 수도라 하기에 충분한 지위에 있으며, 또 많은 대학·연구소·박물관·극장·영화관 등 미국 문화의 중심지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외를 포함하여 1600만이 넘는 방대한 인구를 수용하는 이 거대도시는 미국 내에서도 독자적인 세계를 이루는 독특한 도시이다. 국제적으로는 대무역항으로서 대서양 항로의 서단에 위치하는 가장 중요한 항구이며, 1920년대 이후에는 런던을 대신하여 세계 금융의 중심지가 되었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미국의 국제적인 지위향상과 더불어 세계 경제에 대한 지배적 지위는 한층 강화되었으며, 1946년 국제연합(UN) 본부가 설치된 후에는 국제정치의 각축장이 되었다.
뉴욕주의 남동단, 뉴욕만(灣)으로 흘러드는 허드슨강 어귀 일대에 위치한다. 허드슨강·이스트강·할렘강·뉴욕만 및 롱아일랜드 수로(水路) 등에 의하여 구획된다. 대도시권으로서의 뉴욕은 시역 밖으로 뻗어, 뉴저지·코네티컷의 두 주에도 미치고 있다.
시는 맨해튼·브롱크스·브루클린·퀸스 및 스태튼섬의 5개구(boroughs)로 이루어져 있다. 맨해튼은 시의 중심부이며, 그 남단에 금융 중심지인 월가(街)가 있다. 월가에서 북동쪽으로 브로드웨이와, 이것과 비스듬히 교차하는 5번가의 두 대로가 시를 종관(縱貫)하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42번가는 타임스스퀘어로 시에서 가장 번화한 곳이며, 그 남쪽에 펜실베이니아역(驛), 동쪽에 그랜드센트럴역 등 도심의 두 주요역이 있으며, UN 본부도 동쪽 이스트 강가에 있다.
맨해튼섬의 북동부는 흑인 거주지구로 알려진 할렘이며, 여기서부터 할렘강을 사이에 두고 브롱크스구(區)가 된다. 브루클린구는 롱아일랜드의 남단에 위치하는데, 맨해튼섬과는 맨해튼교(橋)와 브루클린교로 연결되어 있다. 브루클린구는 북쪽에 있는 퀸스구와 함께 주택지가 많으나 남부에는 해군공장이 있고, 퀸스구에는 케네디 국제공항이 자리잡고 있다. 스태튼섬은 주로 공장지구와 주택지구로 이루어진다. 스태튼섬과 대안의 브루클린구 사이에는 세계 최장이라는 베라자노내로교(1,298m)가 있다.
뉴욕
아메리칸 위스키에 라임 주스와 그레나딘 시럽을 넣어 만든 칵테일.
알코올 도수 약 28˚
베이스 위스키
기법 셰이크
재료 아메리칸 위스키 1½온스, 라임 주스 또는 레몬 주스 ½온스, 그레나딘 시럽 1티스푼, 설탕 1티스푼
장식 오렌지 슬라이스 또는 레몬필
글라스 칵테일 글라스
맛 약간 쓴맛
건축학과 Architecture
전문적인 건축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체로 5~6년의 수업 기한이 필요하다. 학부에서 배우는 4년이 미래의 건축가를 양성하는데 있어서 중요 하지만, 전문적인 건축가가 되기에는 충분치 않다.
따라서 학부를 마치고, 최소 1~3년 더 공부한 후 건축학사 또는 건축석사 자격증을 획득하는 것이다.
건축사 자격증은 졸업 후 일정기간동안 인턴쉽을 받고 시험을 거쳐야만 딸 수가 있다. 4년의 건축학 학사를 받으면 모든 건축 예술(건축, 공사, 부동산, 도시개발, 도시계획, 주거디자인 등)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하게 된다.
또한 산업디자인이나 그래픽, 광고 그 외 사진 분야에서도 일할 수 있다. 전문적인 건축사가 되기 위해서는 5~7년의 기간이 필요하다.
앞서 말한 대로 이 기간을 마친 후 소정의 인턴쉽을 거쳐 시험을 보게 되면 건축사 자격증을 발부 받으며 이로서 비로소 전문 건축사로서 첫발을 내딛는 것이다.
건축과 학부과정은 교양과목과 전공 기초과목을 배운다. 인문과학과 자연 과학, 사회 과학 등을 기초로 미술, 건축사를 더불어 배우게 된다.
기초 교육과목을 마치고 나면 전공과목 중 그래픽과 시각 교육을 받게 된다. 건축의 역사와 이론은 어떻게 건축이 이루어 졌으며 왜 여태껏 이런 기초 훈련들이 필요했는지를 깨닫게 된다.
건축과에서는 디자인 실기를 연속적으로 익히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겨 매 학기마다 실기 코스를 한 과목씩 포함시켜 가상적인 빌딩 환경을 디자인하는 기술을 개발시키고 있다.
기초 실기 과목은 물체, 기구, 건축요소들 그리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방이나 작업실 디자인에 주력한다. 중급실기로 들어가면 박물관이나 도서관, 학교 등 작은 건물 디자인에 중점을 두며 최종학년에서는 도시 지역의 대형 건물을 디자인하게 된다.
이런 디자인 실기 과목은 건축 공학이나 컴퓨터 그래픽 또는 디자인 이론 등의 코스도 포함된다.
디자인 실기 교육은 교수가 프로젝트를 학생들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간단하게 설명한 후 자료를 제공해주기만 한다.
그런 다음 학생들 개개인에게 어떻게 효율적으로 디자인을 할 것인지를 설명해 주고, 마지막으로 한 프로젝트가 끝날 무렵엔 학생들이 각자 그 동안 디자인한 작품들을 그려 결과를 발표하고 교수의 평가를 받는다.
이때 교수는 그 작품의 장단점을 명확히 밝혀 다음 프로젝트에 이용할 것을 말해준다. 때로는 실기 수업을 야외로 나가서 하기도 하며 서류나 사진, 인터뷰, 탐사, 그래픽 분석, Model making, 컴퓨터 그래픽 같은 부수적인 요소가 뒤따를 수 있다.
우수대학
UC- Berkeley
M.I.T
Carnegie Mellon University
Princeton University
Cornell University(N.Y.)
Univ. of Michigan (Ann Arbor)
Univ. of Illinois (Urbana)
Univ. of Georgia Tech.
Rice University
USC
Univ. of Texas (Austin)
Pratt Institute (N.Y.)
미주신문 발췌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